스테비아 효능 5가지 부작용 및 요리 활용 방법
대체 당으로 각광받고 있는 스테비아 활용 요리 방법 3가지에 대해 알아보고, 스테비아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서도 알아보겠습니다. 요리를 할 때는 권장량을 신경 써서 이에 따른 부작용이 발생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과연 다이어트 하는 분들에게 대체 당이 될 수 있을까요?
스테비아 효능
다이어트를 할 때 가장 참기 힘든 것이 단 음식입니다. 식사 후 후식으로도 달달한 음식을 찾으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때 가장 걱정되는 것은 ‘당’입니다. 단순히 살이 쪄서, 체중 관리 때문만이 아니더라도 설탕은 우리 몸에 좋지 않습니다. 따라서 과도하게 설탕을 먹는 것은 권장 드리지 않습니다.
이럴 때 활용할 수 있는 것은 바로 스테비아라는 것입니다. 요즘 다양한 요리와 음식에도 활용되고 있기 때문에 한 번 눈 여겨 볼 필요는 있습니다. 요즘에는 특히 스테비아 토마토와 같이 처음부터 활용되어 나오는 제품들이 다양합니다. 토마토는 특히 포만감을 주기에도 좋아서 다이어트를 하는 분들에게 간식으로 먹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보통 토마토는 설탕에 찍어 먹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따로 가미하지 않아도 그 자체로 충분히 달고 맛있게 먹을 수 있어서 해당 제품은 다이어트 하는 분들에게 권유 드립니다.
다양한 스테비아 요리 활용 방법을 알아보기 전에, 그 효능과 섭취 시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당뇨 개선
설탕을 많이 먹으면 당뇨병에 걸릴 확률이 높아질 수도 있습니다. 또한 당뇨 환자의 경우 당 섭취에 반드시 유의해야 합니다. 이럴 때 단 음식이 먹고 싶다면, 스테비아 요리를 활용할 수 있겠습니다. 스테비아의 줄기 및 잎의 부분에는 단맛을 내는 스테비오사이드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는 설탕 당분에 비해서 약 200~300배나 높다고 합니다. 스테비오사이드 성분은 인슐린 분비를 촉진하고 혈당 수치를 조절하는 역할을 하여 당뇨 증상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2) 체중 감량
스테비아 효능에 대해 알아보는 분들은 주로 당뇨 환자 혹은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인 경우가 많습니다. 그 이유는 스테비아가 체중 감량에 도움을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설탕이 당만 높은 것이 아니라 열량도 높기 때문에, 칼로리 섭취를 줄이기 위해서는 당과 열량이 적은 스테비아로 대체하는 것이 좋습니다. 단맛은 설탕보다 강한데, 칼로리가 심지어 0kcal라고 하니 체중 감량에 효과적일 수밖에 없습니다.
3) 면역력 강화
면역 체계 강화에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스테비아 효능은 항산화 및 항바이러스 작용을 하기 때문에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합니다. 더불어 질병 유발 가능성이 있는 활성 산소를 억제합니다. 또한 외부로부터 유입되는 바이러스와 세균, 유해 물질로부터 보호할 수 있는 대항력이 생길 수 있도록 도와주기도 합니다.
단맛은 강한데 면역 증진에도 도움받을 수 있으니 설탕 대체재로 사용할 만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항암 작용까지 하기 때문에, 암세포를 죽이고 암세포를 성장하는 것을 막아주는 기능을 하기도 합니다.
4) 혈압 수치 개선
글리코사이드라는 성분이 나트륨의 배출을 도울뿐만 아니라 혈관을 확장하는 기능을 하기도 합니다. 장기간 복용한 사람들에게는 좋은 결과가 나타났습니다. 하지만 단기간 복용한 자들에게는 이러한 효능을 얻지 못했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따라서 스테비아로 요리하여 꾸준히 먹는 것 또한 중요합니다.
5) 충치 예방
당은 치아를 썩게 하는 원인이 된다는 사실을 잘 알고 있을 것입니다. 설탕 섭취를 줄이니 구강에도 큰 영향을 주지 않을 뿐더러 스테비아 효능은 구강 내의 세균 증식을 억제하기 때문에 충치 예방에도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이렇게 다양한 효능이 있는 스테비아 상품이 궁금하다면 다음에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스테비아 부작용
그렇다면 스테비아 부작용은 있을까요? 물론 개인마다 차이가 있으며, 섭취 시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지만 이는 과다 섭취하는 경우로 발생하는 것이 대다수입니다. 또한 체질에 따라 알레르기 증상이 있을 수도 있으므로, 섭취 후 몸에 이상이 있다면 즉시 중단해야 합니다. 대표적으로 구강 알르레기가 있습니다.
발생할 수 있는 스테비아 부작용으로는 과다 섭취 시 복통, 구토, 설사, 현기증, 속 메쓰거움 등의 증상이 있습니다. 이는 하루 권장량만 지키면 큰 문제 없이 먹을 수 있습니다. 권장량은 자신의 체중 1kg 기준 4mg입니다.
스테비아 요리 활용 방법
스테비아 요리 활용 방법은 어렵지 않습니다. 요리 과정에서 설탕 대신에 넣어주면 된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다만, 스테비아는 일반 설탕에 비해 물에 잘 녹지 않습니다. 따라서 차가운 음식을 조리할 때는 알룰로오스를 권장드립니다.
보통 쿠키와 같은 베이킹에 스테비아 요리가 자주 활용되고 있습니다. 열에 가열하는 조리에 했을 때 활용이 가장 용이합니다. 또한 딸기 라떼와 같은 우유를 활용하여 하는 음료를 만들 때도 활용하기에 좋습니다. 또한 단 커피를 좋아하는 분들은 설탕을 대신하여 대체재로 넣을 수 있습니다.
무가당 시리얼 요거트와도 조합이 좋습니다. 각종 견과류, 과일을 곁들여 함께 먹어보시기 바랍니다.
<관련글>
*해당 포스트는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