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산, 수입산 구분 없이 전기차 종류가 많이 출시되면서 수요도 높아졌습니다. 오늘은 어떤 전기차를 구입해야 하는지 고민하는 분들을 위해서 전기차 종류, 전기차 브랜드 순위, 국산, 수입산 구분 없이 설명드리겠습니다.
전기차 종류 및 전기차 브랜드 순위
많은 종류가 있지만 이외에도 인기가 많으면서 사람들이 선호하는 브랜드로 추천드리겠습니다. 요즘은 하이브리드 자동차도 대세라고 하니 그 종류와 성능이 궁금하신 분들은 전기차와 비교해 보셔도 좋겠습니다.
- 제네시스 GV60
2022년에만 5천 대 정도 판매한 차량입니다. 전기차 전용 플랫폼이 적용되었으며, 고급스러운 실내 소재로 차별화되면서도 고급진 느낌이 가득해서 인기가 많은 종류입니다. 전기차 보조금 지원을 받을 수 있어서 출시되었을 때 많이 구입하는 차량이기도 했죠. 현재는 적용 범위가 다를 수 있습니다.
2. 현대 아이오닉6
그다음 전기차 브랜드는 현대의 아이오닉 6입니다. 2022년에만 1만 1천 대가 팔렸습니다. 22년 8월에 출시되었는데 불구하고 말이죠. 승차감이 좋으며, 주행거리도 길어서 장거리 운전을 하는 분들이 선호하는 차량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대표적인 국산 전기차 브랜드이기도 하죠. 가격은 대략적으로 5천 만원 초에서 후반 대입니다.
3. 기아 EV6
마찬가지로 국산 전기차 종류 중 하나인 브랜드 기아의 EV6입니다. 22년 판매량 기준으로 2만 4천 대가 판매되었습니다. 세련된 외관으로 호불호 없이 선호하는 디자인입니다. 그래서 그런지 출시하자마자 큰 인기를 끌었습니다. 단점을 하나 꼽자면 트렁크 공간이 다소 좁을 수 있어서 짐을 많이 실어야 하는 분들에게는 적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가격은 약 5천 만 원 초반 대에서 후반 대입니다.
4. 기아 봉고 EV
봉고 EV의 경우 화물 전기차 보조금을 받아서 훨씬 저렴한 가격으로 구입할 수 있어서 더욱 인기가 많은데요. 게다가 영업용 번호판까지 무상으로 제공하는 혜택이 있어서 더욱 인기가 많습니다. 하지만 장점만 있는 것은 아닙니다. 주행거리가 짧은 데다가 충전 속도도 느려서 장거리 운전에는 적합하지 않을 수 있는 국산 전기차 종류라는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가격은 4천 만원 초중반 대입니다.
5. 기아 니로 EV
22년 6월에 공개된 차량으로 기존 모델과는 다르게 실내외 디자인의 변화가 컸습니다. 또한 가성비 있는 전기차 종류라서 인기도 많습니다. 가격적인 부담이 있는 분들이 사용하기에 좋습니다.
그래도 국산과 수입산 전기차 종류를 비교했을 때 대체적으로 주행거리는 국산이 긴 편입니다. 승차감은 수입산이 좋을 수 있지만, 수입산은 이렇게 주행거리가 짧고 게다가 가격은 더 비싼 편입니다. 그러다 보니 보조금 지원을 받기도 힘들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하셔야 합니다.
국내 제품에 한해서 잠재적으로 정부의 지원이 있고 인센티브 등을 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다만 국산 전기차 브랜드 순위에서 단점을 꼽으라면 해외 브랜드에 비해서 모델 다양성이 제한적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수입 차량에 대해서는 더 높은 세금이 부과될 수 있고 현지 시장의 선호도에 적응하는 것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수입산 전기차 종류로는 벤츠 EQC, EQA 라인업, BMW에서 I로 시작하는 차종들은 전기차 모델입니다. 포르쉐 타이칸도 있습니다. 아우디 e-트론, RS e-트론, 볼보 XC40 리차지, 쉐보레 Bolt EV 등 다양하게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국산 전기차 브랜드를 추천드리지만 개인의 취향이니 그저 참고만 하시기 바랍니다.
오늘은 이렇게 전기차 브랜드 순위, 국산 및 수입산 종류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았습니다. 구입에 참고하시기 바라며 다양한 방향성으로 고려해 보시기 바랍니다.
*같이 읽으면 좋은 글